생활정보 및 이슈

나도 혹시 소외 불안? 포모 증후군? FOMO Syndrome이란?

강밈2 2021. 6. 20. 21: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시대가 빠르게 변하면서 새롭게 생겨나고 유행하는 용어들이 많은데요.

 

 

그 중 하나가 오늘 소개할 포모 증후군입니다.

 


포모란 fear of missing out의 약자로 FOMO라고 하는데요.

 


고립에 대한 공포로 대세에 나만 뒤처지고 소외된 것 같은 불안한 심리를 말합니다.

 

 

 


원래 포모는 제품 공급량을 줄여 소비자를 조급하게 만드는 마케팅 기법이었습니다.

 


매진임박, 한정수량 등이 포모 마케팅의 예인데요.

 

 

하버드와 옥스퍼드 대학에서 포모를 사회 병리 현상 중 하나로 주목했습니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성인의 과반수가 포모 증세로 괴로워한다는 통계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이후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포모증후군을 겪는 사람은 삶에 대한 만족감이 떨어지고 부정적인 감정에 시달린다고합니다.

 


오늘은 포모 증후군의 사회적 문제와 증상과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모 증후군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

 

 

 


주식, 코인, 부동산 투자

 


요즘 주식투자, 비트코인, 부동산 등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을 보며 부러움을 느끼는 동시에 내가 벼락거지가 되는것은 아닌가 하는 공포를 느끼고는 합니다.

 


이러한 공포는 포모라는 현상과 관련이 있는데요.

 

 


*벼락거지: 자신의 소득에 별다른 변화가 없음에도 부동산과 주식등의 자산 가격이 급격히 올라 상대적으로 빈곤해진 사람을 자조적으로 가리키는 신조어

 

 


이 현상을 사전 지식없이 남들을 따라 거액을 투자하게 만들고 이러한 투자가 계속될 경우 경제적 피해는 물론이고 어느샌가 도박중독과 같은 정신적인문제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한 빚을 내서 투자하는 '빚투', 영혼까지 긁어모아 투자하는 '영끌' 이런 신조어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때문에 많은 현대인들이 정상적인 경제활동으로 돈을 벌기보단 투기성 경제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빚더미에 올라앉거나 목숨을 끊는 비극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과 SNS 중독

 


사람들은 더 많은 더 빠른 정보를 얻어 대세에 끼고 싶어합니다.

 

 

이로 인해 업무중에도 식사시간이나 휴식 중에도 스마트폰을 놓치못합니다.

 


요즘에 어떤 정보를 공유하는지 어떤 맛집이 있는지 어떤 옷이 유행하는지 다 알고 싶어합니다.

 


이렇게 모든 정보를 인터넷에만 의존하고 심지어는 온라인 중독으로 인해 개인의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줍니다.

 



포모 증후군 증상과 원인

 

 

 

포모 증후군이란 자신만 흐름을 놓치고 있는 것 같은 심각한 두려움 또는 세상의 흐름에 자신만 제외되고 있다는 공포를 나타내는 일종의 고립 공포감을 뜻합니다.

 


우리가 포모를 느끼는 것은 우리의 삶이나 일상에 대해 불만족스럽고 충분히 사회적으로 인정받거나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포모는 일반적으로 낮은 자존감, 우울감, 사회불안 등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포모증후군 증상 체크리스트입니다.

 


1. SNS에 친구들이 새롭게 배우거나 경험한가는 소식들이 올라오면 마음이 불안하다.

 


2. 친구들보다 내가 더 먼저 새롭고 기발한 정보를 공유해야 마음이 편하다.

 


3. 유명인이나 인기 있는 사람돠는 무조건 친구를 맺고 소식을 공유하려한다.

 


4. 사회적인 관계, 인맥 때문에 주말 등 쉬는 날에도 자주 SNS를 확인한다.

 


5. 좋은것을 보고 먹을 때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린다.

 

 

 

 

포모 증후군 극복방법은?

 

 


SNS로 인해 타인과의 비교가 너무나 자연스러운 요즘 포모 증후군으로 부터 완전히 자유롭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대신 어느정도 타인의 삶과 거리를 유지하며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줄이고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누구에게나 결핍이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감정이라는 걸 이해해야합니다.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하는 환상적인 삶, 어마 어마한 투자 수익률 등이 실제 현실에서는 흔한 일이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모든것이 진실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SNS 안에서가 아닌 직접 사람을 만나 이야기하는 것이 인간관계에도 더욱 유익합니다.

 

 



또한 페이스북 창시자 마크 주커버그는 포모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FOMO를 JOMO로 바꾸라고 말했습니다.

 

 

JOMO (joy of missing out)는 잊히는 즐거움으로 포모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자발적 아웃사이더로 온라인 관계를 단절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현상으로 조모족들은 스마트폰에서 SNS 어플을 삭제하는 등 SNS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혼자 취미생활을 하며 자신을 위해 시간을 사용합니다.

 

 

처음부터 무엇을 변화하기는 어렵기에 조금씩 하나하나 바꿔나가는건 어떨까요?

 

 

 

이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