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건강에 좋은 3월 봄 제철음식 6가지

강밈2 2020. 3. 21. 18: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계절의 여왕' 봄이 시작되는 3월이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제대로 봄을 느끼지 못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사실 신체는 봄이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각종 영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비타민이나 무기질은 평소보다 최고 10배까지 필요량이 늘러난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이럴때 일수록 건강에 좋은 봄 제철음식을 섭취하면서 활력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영양소가 풍부한 3월 봄에 좋은 제철음식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에 좋은 3월 봄 제철음식 6가지


1. 달래

3월 봄에 좋은 제철음식 6가지 중 첫번째로는 달래입니다. 

톡 쏘는 매운맛이 봄의 미각을 자극합니다.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서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에 좋으며,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있어 빈혈을 없애주고 간장작용을 도와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출처: 네이버 이미지



2. 냉이


두번째 냉이, 쌉살하면서도 향긋한 맛이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주는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 A와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에 입맛을 되찾아 주는 채소입니다.

과거에는 지혈제로 쓰였으며 혈액순환을 도와서 간을 보호하고 눈을 맑게 한다고 하네요


출처: 네이버 이미지


3. 주꾸미


세번째, 주꾸미는 지방과 칼로리가 낮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주꾸미는 오징어나 낙지, 문어보다 훨씬 많은 양의 타우린이 들어있습니다.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해독작용, 숙취해소, 성인병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봄철 원기 회복에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4. 바지락


네번째, 바지락은 단백질의 공급원이며 칼슘과 마그네슘 그리고 무기질 함량도 굉장히 높아서 원기 회복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손 꼽히는데요.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빈혈이 자주 오시는 분들이나 여성, 아이들에게 먹으면 효과가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숙취해소 효과와 혈액순환 효과에 좋은 타우린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간 기능도 강화 시켜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지방의 함량과 칼로리가 낮아서 건강도 챙기고 살 찔 걱정이 덜 합니다.




5. 쑥

다섯번째, 쑥은 봄철에 입맛이 없을때 먹으면 식욕을 돋구어 주는데요. 쑥은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항상화 활성이 높은 베타카로린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이 되어 몸 안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쑥의 치네올 성분은 위액 분비를 촉진 시켜 소화를 돕고 각종 유해균을 억제하여 줍니다. 

또 지방 대사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6. 딸기

여섯번째, 딸기는 각종 비타민 아연, 엽산, 인, 지질 등 기본적으로 아주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인체에 매우 유용한 과일입니다. 

딸기 100g에는 비타민 C가 약 82mg이 들어가 있는데 하루에 6~7개만 먹어도 하루의 비타민 C의 권장량을 다 채울 수가 있습니다. 딸기의 경우에는 피로회복을 돕고 꾸준히 먹으면 면역력을 증진시켜서 감기나 감염병 예방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 같은 경우에는 항산화 작용이 좋고, 일라직산 성분은 암세포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잘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