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잠이 보약? 개운한 수면시간은? 적정 수면시간 계산

강밈2 2020. 5. 26. 15:58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대 생활 속에서 잦은 야근을 하는 직장인들부터 학교에서 늦은 시간까지 공부를 하는 학생들까지 현대인들은 수면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수면이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닌 다음날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위한 몸과 마음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과정이며, 적정수면시간은 약 7시간에서 8시간 정도라고 하지만 이만큼 충분한 수면시간을 맞추는 사람들이 흔치 않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실 일찍 집에 오더라도 밤에 여유로운 시간이 아까워서 바로 수면을 취하지 않고 TV시청,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하기 때문에 더 늦게 수면을 취하게 되며 몸을 피로하게 만듭니다.


또 하루 평균 6시간 미만으로 수면을 하는 경우에는 조기 사망률이 높아질 수 있는 위험성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건강에 보약이라고 불리는 잠, 적절한 수면시간이 좋은 이유와 개운한 수면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절한 수면을 취했을때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줍니다. 하지만 잠이 부족하게 되면 학습장애 또는 일의 능률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비만 및 당뇨를 예방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탄수화물을 체내에 저장하고 대사가 느려지기때문에 비만이 되기 쉽고 당뇨에 걸릴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안전사고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피곤함으로 인해 낮에 졸리기 쉽고 잦은 실수나 넘어지는 등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행복감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잠이 부족하면 감정변화가 심하고 예민하거나 우울해지기 쉽습니다.


고혈압과 심장질환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고혈압, 부정맥 및 심장질환의 위험을 높입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잠이 부족하면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의 생산과 활동을 저하시켜 면역력을 저하시킵니다.




적절한 수면시간은 7~8시간입니다. 너무 적은 수면 시간도 좋지않지만 반대로 수면시간이 긴 것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못알고 있는것 중에 하나가 부족한 수면을 채우려면 더 오랜시간의 잠을 자면 될거라고 생각하시도 하는데요 사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수면시간이 길어져도 수면의 질이 낮은 경우 오히려 더 피곤한 증상을 줄 수 있으며 비만이나 심혈관계질환 등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정수면시간 계산을 해 자신에게 적당한 수면시간만큼만 자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7~8시간은 적정수면시간 계산을 해 나온 평균시간이기에 이 시간만큼 숙면을 취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수면의 질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숙면을 취하더라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좋은데요.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잠자리에 들도록하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홍차 카페인 성분의 음료는 피하고 밤에 깊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낮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볍게 걷거나 뛰고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도 좋으며 잠자기 전 폭식 또는 야식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 물을 섭취해 충분한 수분감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으며, TV 시청이나 스마트폰 사용은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