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늘어나는 조현병 환자의 범죄, 조현병이 뭐길래?

강밈2 2020. 7. 22. 11:09
반응형




계속 늘어나는 조현병 환자의 범죄, 조현병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뉴스기사에서 자주 보이는 조현병. 무슨 이유로 조현병 환자의 범죄가 자꾸 일어나는 걸까요? 이번 시간에는 사건사고의 중심이 되고 있는 조현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 정서적 둔마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고,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질환으로, 일부 환자의 경우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지만, 최근 약물 요법을 포함한 치료법에 뚜렷한 발전이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질환이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조현병(調絃病)’이란 용어는 2011년에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 이다.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다. 






조현(調絃)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조현병 [schizophren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의 발병의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이상이 생기고 대뇌의 구조 및 기능 이상 그리고 비이상적인 신경증식 등이 알려져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유전적, 출생시 뇌손상, 뇌의 구조적인 기형, 무의식적인 갈등, 어린 시절 트라우마, 잘못된 가족 구조 등 수 많은 원인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 병은 백명 중 한명 꼴로 나타나며 대게 15-30세 사이에 발병한다고 합니다.










조현병 증상




조현병의 증상에는 양성증상과 음성증상, 인지증상 그리고 급성기 이후에도 계속 남아있는 잔류증상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양성증상은 조현병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비정상적이고 괴이한 증상, 건강한 일반인에겐 나타날 수 없는 망상, 환각 등의 정신증적 증상을 말합니다.





음성증상은 하루종일 무표정하거나 사람들이 박장대소하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오히려 눈물을 흘리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외부와 접촉을 끊고 하루종일 자기 방에만 있거나 아무 생각이 없는 사람처럼 행동하기도 합니다. 





음성증상은 정상적인 감정반응과 행동이 감소해 둔한 상태가 되고 사고 내용이 빈곤해지며 의욕 감퇴, 사회적 위축 현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인지증상은 집중력을 유지하기 허렵고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기 어려우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능숙하게 처리하던 일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기억력이나 문제해결능력도 감소하게됩니다. 또한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감퇴되어 사회에 복귀하지 못하고 실직하는 등의 좌절을 겪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잔류증상은 조현병 환자들은 치료에 의해 자연적이든 급성기든 벗어나게 되면 잔류기에 접어드는데 이 기간은 음성증상과 인지기능의 장애가 주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잔류증상이 환자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않게 하는것이 중요하며 약물치료와 재활치료, 인지행동치료를 함께 해야합니다.









조현병 치료법




조현병은 예민한 반응과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어 초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운데요. 갑작스러운 일탈현상이나 이상한 행동을 보인다면 조현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완치는 힘들더라도 적절한 치료만 받으면 얼마든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환자는 자신이 병에 걸렸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망상에 사로잡혀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낄 수 있으며 현실감각을 상실하거나 극심한 환청으로 판단력이 흐려지게 됩니다. 





환자가 이러한 모습을 보일때 치료자는 환자에게 공감해주고 한심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장 가까운 가족들은 환자가 소외감 적대감 등을 느끼지않도록 신경쓰고 환자가 치료를 계속 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적절한 약물치료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이때 약물치료와 함께 기본적인 생활기능, 사회활동 훈련, 직업훈련과 가정생활의 기능 향상 등 정신사회적 재활치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혹시라도 주변에 조현병이 의심되는 분이 있으면 관심을 갖고 병원에서 상담을 받고 초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