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나도 혹시 여름감기? 냉방병 증상 및 예방수칙

강밈2 2020. 7. 28. 10:31
반응형




여름감기? 냉방병 원인과 증상 및 예방수칙








안녕하세요.






덥고 습한 여름 에어컨없이는 힘든 요즘인데요. 그래서 집이든 회사든 대중교통 등 어디서든 에어컨을 틀기마련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으로 인해 냉방병을 앓는 분들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름철 심한 냉방으로 인해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냉방병. 

이번시간엔 냉방병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방병이란?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리를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으로 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 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냉방병 원인




과도한 실내외의 기온차로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에 무리가 와 냉방병에 걸리게 됩니다.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는 밀폐 건물에서 장시간 있는 경우 눈, 코, 목 등이 건조해져 아플 수 있고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면서 냉방이를 통해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균을 레지오넬라라고 하는데요. 이 감염균은 전염성 질환이므로 특히 면역기능히 약화된 사람에게 주로 감염이 됩니다.







냉방병 증상





일단 여름감기라고 불리는 만큼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많이 일어납니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맛힘의 증상이 주를 이루고 감기에 한번 걸리면 잘 낫지 않습니다. 또한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며 두통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소화불량과 하복부에 불쾌감이 있고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면역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수칙




1. 실내온도를 24~26도로 유지하고, 실내외 온도차는 5~6도 이내로 하며, 지나친 냉방을 피하고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에어컨 송풍 방향을 맞춰줍니다. 



2. 에어컨의 찬 공기가 몸에 직접 닿게 하는 것을 피하고 소매가 긴 옷이나 담요 등을 준비합니다.



3. 에어컨을 1시간 가동했다면 30분정도 쉬는 것을 지켜줍니다.



4. 적어도 3~4시간마다 5분씩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켜줍니다. 







5. 에어컨 필터는 최소한 2주에 한번씩은 청소해 줍니다.



6. 혈액순환을 돕기위해 맨손체조나 가벼운 운동등을 수시로하고 자세를 자주 바꾸어줍니다. 



7. 과로와 수면부족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8. 찬물이나 찬 음식을 너무 자주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우리 모두 냉방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