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곰취장아찌 효능과 만드는법

강밈2 2020. 5. 21. 13:38
반응형

안녕하세요.


곰취는 독특하면서 향긋한 향이 매력적인 봄나물인데요. 잎이 넓어서 보통 쪄서 쌈을 싸먹거나 곰취장아찌로 만들어 먹습니다.


곰취는 곰의 발바닥과 비슷하다고해서 곰취라 부른다는 말도 있고, 곰이 좋아하는 나물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나른한 봄에 먹으면 입맛도 살리고 춘곤증 등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곰취


출처: 구글이미지



곰취의 효능은 칼륨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며 혈관질환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몸의 질병을 유발시키거나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콜라겐의 생성작용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곰취를 꾸준히 드시면 피부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섬유소질이 풍부하여 변통효과를 좋게하고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곰취의 칼로리는 100g당 23kcal밖에 되지 않아 부담이 없는 식재료 입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곰취는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자녀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며 나이드신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관절염 증상을 억제시켜주며 통증완화에도 효과를 줍니다.


곰취는 따뜻한 성질에 수분을 다스리는 능력이 있어 한방에서 기관지와 관련된 용도로 사용될만큼 기침, 가래,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이며 감기예방과 폐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곰취장아찌는 봄의 향과 기운을 오랫동안 느끼며 먹을 수 있도록 보관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그냥 밥이랑만 먹어도 맛있지만 고기와 같이 먹으면 찰떡궁합인 곰취장아찌.


곰취장아찌 만들기를 위한 재료와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일단 곰취장아찌 재료는,


곰취 1.5kg, 간장 1300ml, 다시마육수 또는 물 2400ml, 설탕 450g, 식초 450ml 입니다.


우선 장아찌용 곰취는 잎이 작은 것을 사용해야 질기지 않고 맛있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잎이 커지고 질겨지니 장아찌는 일찍 담그는게 좋습니다.


일단 곰취 줄기를 꺾어 껍질을 손질한 뒤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다시마 육수에 간장과 설탕을 넣고 끓이면 간장물이 되는데요 간장물을 끓여서 식초를 넣고 다시 끓인 후 식혀줍니다.


준비해둔 통에 곰취를 담은 뒤 식힌 간장물을 부어주고 곰취가 완전히 잠기도록 접시나 그릇으로 눌러줍니다. 실외에서 2~3일 정도 숙성 후 냉장 보관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