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소화에 좋은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활용법

강밈2 2020. 5. 19. 13:39
반응형

안녕하세요.


따스했던 봄을 지나 점점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이렇게 더운 계절이 되면 입 안 가득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탄산음료를 많이 찾게 됩니다. 


탄산음료는 몸에 좋지 않다고 다들 알고 있기때문에 요즘에는 한가지를 마시더라도 몸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져 탄산음료 대신에 탄산수를 마시는 분들이 늘고 계시다고 합니다.


탄산수와 탄산음료의 차이는 감미료와 당분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가장 크고 최근에는 각종 향이 첨가된 탄산수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소화에 좋은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활용법


탄산수 종류?


탄산수도 크게 두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탄산과 미네랄이 풍부한 천연탄산수가 있고, 정제수에 인공적으로 탄산가스를 주입한 인공탄산수가 있습니다.


둘을 구별하는 방법은 우선 컵에 탄산수를 따라보았을때 생기는 기포의 크기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탄산이 오래가고 기포의 크기가 작은것은 천연탄산수고 기포가 큰 것은 인공탄산수입니다. 그리고 인공적으로 탄산을 인공적으로 주입한 것이라 탄산이 쏘는 맛이 더 강합니다.


영양적으로는 미네랄과 각종 영양소는 천연탄산수에 더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탄산수의 효능

탄산수는 풍부한 미네랄로 음식 섭취만으로는 부족 할 수 있는 마그네슘이나 칼슘, 철분 등을 보충 할 수 있고 피로회복, 다이어트나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은 활동을 하거나 식품을 섭취 할때 약산성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그때 몸에 피로가 발생하며 몸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그럴때 탄산수를 마시면 그 안에 포함된 중탄산이온이 몸의 약산성을 중성으로 바꿔주고 피로함을 풀어줍니다.


몸속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몸에 발생하는 부종을 완화하고 해독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여성분들의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탄산수 활용법


탄산수는 마시는 것 이외에도 활용도가 높은데요. 육류를 요리할 때 탄산수에 고기를 담가두면 육류 특유의 누린내를 잡는데 효과적이며, 고기를 삶을때 탄산수를 넣어 삶으면 부드러운 육질을 느낄 수 있으며 잡냄새도 잡을 수 있습니다.


탄산수로 튀김요리를 하면 더욱 바삭하게 튀길 수 있습니다. 튀김반죽을 준비할 때 탄산수를 조금 넣어주면 튀김반죽에 기포가 많이 생기면서 바삭하고 고소한 튀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탄산수는 옷에 묻은 커피 얼룩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탄산수와 커피 얼룩은 같은 산성이기 때문에 얼룩이 묻은 옷을 탄산수에 5분정도 담가둔 뒤 헹구면 깨끗하게 얼룩이 지워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있는 산성이기 때문에 위장질환을 앓고 있거나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탄산수의 탄산이 위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탄산수를 많이 마시면 위 내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위산이 분비되고 음식물 역류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역류성 식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수는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PH5.5이하의 산도는 치아의 가장 바깥면인 법랑질을 녹일 수 있는데 탄산수의 산도는 대개 PH3~4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탄산수가 잠재적으로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탄산수를 마신 후 물로 입안을 헹궈주거나 탄산수가 치아에 닿는 면적을 줄이기 위해 빨대를 사용해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