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겨울철 머리카락 정전기 원인과 방지 예방법

강밈2 2021. 2. 24. 22:38
반응형

 

 

 

안녕하세요.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정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정전기로 인해 모발의 마찰 빈도가 늘어나면 모발끼리 서로 엉키고 갈라져 푸석해지기 때문에 관리와 예방이 꼭 필요합니다.

 


정전기가 계속해서 반복되면 두피에도 자극이 되고 피부자극으 로 이어져 가려움증이나 염증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카락 정전기로 머리카락이 서로 엉키며 탈모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다들 주의해야겠지요?

 


오늘은 겨울철 정전기가 생기는 원인과 머리카락 정전기를 예방 방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전기가 생기는 원인

 



정전기가 발생하는 원인은 물체가 마찰을 할 때 전자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전기 에너지 차이가 생겨 나타난다고 합니다.

 


정전기는 습도와 관련이 있어서 여름철보다는 날씨가 건조한 가을,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머리카락에 수분이 부족해질수록 정전기는 더욱 잘 발생하기 때문에 겨울철이 되면 모발에 수분관리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정전기는 건조한 환경일수록 더 잘 일어나기때문에 실내습도가 중요합니다. 보통 겨울철엔 평균습도에 비해 10~20% 떨어지게 되는데요.

 


난방기를 사용하는게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화분, 젖은 수건을 두는것도 방법입니다.

 

 

 

 

 

 

머리카락 정전기 예방 방지법

 

 


단백질과 수분이 부족한 모발일수록 외부에 의한 마찰이 일어날 확률이 높으므로 모발 속의 단백질과 수분을 충분히 채워주고 보호해야합니다.

 

 

 


건조한 모발에는 상처가 많은데요. 수건으로 머리를 말릴때엔 강하게 마찰을 주거나 비비는 것은 모발의 손상시키고 정전기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니 머리카락을 문지르지 말고 톡톡 두드리며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건조하면 쉽게 끊기고 푸석해지기 때문에 촉촉한 머릿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전기 발생을 막아야하는데요. 머리카락에 정전기를 줄이기 위해 린스와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 후 젖은 머리를 말릴때 대부분 빠르게 말리기 위해서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오히려 정전기를 더 가속화 시키고 모발을 손상시키기때문에 빨리 말리는 것보다는 온풍과 냉풍을 번갈아가며 말려주시고 마무리는 꼭 냉풍으로 해주시는게 모발이 건조해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 하기 전에 열에 보호할 수 있는 수분에센스를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머리를 빗을때는 열전도율이 높은 플라스틱 브러쉬보다는 고무나 우드 브러쉬를 사용하는 것이 정전기를 피하는데 더 좋습니다.

 

 


나일론이나 플라스틱 소재의 빗일 경우 사용 전 물에 살짝 담갔다가 쓰거나 헤어 에센스나 오일을 발라 사용하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이 완전히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빗질을 하면 정전기 발생률이 더 낮아집니다.

 

 

 

 

 

 

 

이 글을 통해 얼마남지 않은 겨울철 모발 관리 잘하시길 바라며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