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MZ세대의 의미/ 나이/ 특징/ 소비 트렌드/ 파이어족

강밈2 2021. 12. 30. 07:35
반응형

 

경제소비의 중심 MZ세대 

 

의미/나이/특징/소비트렌드/파이어족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최근 경제 사회 관련기사에는 빠지지않고 등장하는 'MZ세대'

 

이번시간에는 MZ세대의 의미, 나이, 특징, 소비트렌드와 그들이 원하는 파이어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러한 MZ세대들은 사회초년생부터 시작해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세대까지 경제 활동에 있어서 매우 활발하며 최신트렌드에 익숙하고 IT 기기 및 디지털 기술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MZ세대 나이

 

정확히 MZ세대 나이를 딱 집어서 몇살부터 몇살까지라고 일컬을 수는 없습니다.

 

1981년생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을 뜻하기에 20대 초반부터 30대 중반까지로 볼 수 있습니다.

 


MZ세대 특징

 

 

모바일에 친숙


MZ세대는 디지털기기와 함께 자랐기 때문에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스스로 디지털기기를 습득하여 모바일에 친숙한 모습을 보입니다.


모바일 기반으로 SNS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소통하며 유통시장에서도 강력한 영향을 발휘합니다.


모바일을 통한 정보습득을 추구하기에 기존의 TV,라디오 등 매체에 대한 의존도도 매우 낮습니다.

 

 

 

 


개인의 행복 추구


집단을 위한 희생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업의 성장보다는 자신의 퇴근시간을 지켜 개인행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자신을 희생하는게 당연하다고 여겼지만 현재 MZ세대들은 가정을 꾸려 희생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중요하게 여겨 결혼, 출산이 줄어들고 비혼주의 성향이 나타납니다.

 

 

 


돈과 투자에 대한 관심


최근 영끌해서 주식, 비트코인으로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MZ세대의 특징입니다.


MZ세대는 돈에 대해 솔직하여 많은 돈을 벌고 쓰는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기도 하며 이를 플렉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MZ세대 소비트렌드

 


소유보다는 공유


소유보다는 공유를,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입니다. 

 

물건을 소유하기보다는 누군가와 공유를 하며 경험을 공유하는 세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당근마켓 등 중고시장이나 한정판 운동화 등의 리셀 중고거래 또한 증가합니다.


또한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데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세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합니다.

 

 

 


미래보단 현재


또 이들은 미래보다는 현재를, 가격보다는 취향을 중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 명품을 뽐내고 FLEX 플렉스 문화로 명품 소비가 활발합니다.

 

 



MZ세대와 파이어족

 


MZ세대들은 파이어족을 목표로 재테크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여 자발적으로 조기은퇴를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단기간에 돈을 모으고 불려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하고싶은 일이나 취미를 즐기면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MZ세대들은 재테크가 선택이 아닌 필수의 수단이 됩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