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생리전증후군(PMS) 증상과 원인, 완화법

강밈2 2021. 3. 11. 22:3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자라면 한번쯤은 느껴봤을 생리전증후군

 

 

 

매달하는 생리가 안그래도 힘든데 더 힘들게 하는 생리전증후군. 오늘은 생리전증후군(PMS)이란 무엇이며 증상과 원인 그리고 개선,완화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전증후군 PMS란?


생리전 별거 아닌일에도 예민해지고 우울함이 느껴지는 등 갑작스러운 심리변화로 인해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주는 생리전증후군은 월경이 시작되는 7~10일 전부터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주로 월경이 시작하기 직전이나 직후에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월경 주기에 따라 반복해서 나타난다면 생리전증후군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생리적증후군의 원인

 

 


생리전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으나 가장 큰 원인은 호르몬의 불균형때문이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배란으로 인한 여성 호르몬의 변화 그리고 정신적 상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생리전증후군 증상

 

 


생리전증후군 증상은 개인마다 느끼는 증상과 정도는 다르지만 보통 신체적인 증상과 감정적인 증상으로 나눌수 있는데요.

 

 

 


신체적인 증상에는 가슴통증, 복통, 두통, 어지러움, 수족냉증, 소화불량, 근육통, 피로 등의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감정적인 증상으로는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짜증, 불안, 긴장, 초조함, 우울증, 불면증 등의 감정적 행동변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생리전증후군 증상을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여성들은 쉽게 구할수 있는 진통제나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진통제 등의 약물 오남용은 부작용 사례가 많이 알려져있어 주의가 필요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생리전증후군 증상은 어떻게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생리전증후군 개선 완화법

 


자극적인 음식 자제하기

 

 


월경전증후군으로 짜고 자극적인 음식이 먹고 싶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생리전에는 신체에 수분을 축적하는 특징이 있어 몸이 붓는 부종 증상으로 이어질수 있으니 너무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및 고카페인 피하기

 

 

 


월경전에는 그냥 있어도 머리가 아프고 피로가 쉽게 몰려오는데 이럴때 술을 마시게 되면 이런 증상들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몸을 차게하는 성질로 생리통을 더 심하게 만드니 주의해야합니다.

 

 

 

 

 

 

 

배 마사지 하기

 

 


월경전 소화불량으로 불편함이 느껴지면 배 마사지를 통해 완화할수 있습니다.

 

 

 


복부의 혈액순환을 돕고 소화기 운동을 촉진시켜 장에 가스가 차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해결해 줄 수 있으니 배를 따뜻하게 마사지하는 것도 생리전증후군을 완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생리전증후군 증상을 건강하게 관리하기위해서는 몸을 따뜻하게 하여 체온을 올릴수 있도록하고 요가, 산책, 명상, 유산소운동 등 가벼운 신체활동과 반신욕, 찜질, 마사지, 따뜻한 차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