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마스크 귀통증, 두통 원인과 예방법

강밈2 2020. 9. 11. 08:33
반응형




마스크 귀통증, 두통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마스크를 장기간 사용하면 요즘같은 여름엔 체온이 올라 열 배출을 원활하게 할 수 없게 됩니다. 또 호흡을 할 때 공기 중 수분을 같이 마시게 되면서 구강 점막이 마르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마스크를 쓰면 내쉬는 숨에 수분이 마스크에 흡수되는데 바깥에서 들어오는 공기가 마스크의 수분에 의해 차단되어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마스크로 인한 두통 예방법




물 자주 마시기


마스크를 장기간 착용 시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채워야합니다. 카페인은 몸에 있는 수분을 뺏어가기 때문에 커피나 술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사용시 2시간 마다 창문 열기



에어컨을 사용하면 침방울이 더 멀리 확산될 수 있습니다. 최소 2시간에 한번씩 창문이나 환풍기를 이용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벗기


인적이 드문 곳이나 야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할 때엔 마스크를 벗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두통을 예방하는게 좋습니다.





또다른 두통 유발 요인




마스크 외에도 우리 주변에서 두통을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꽉 묶은 머리




머리를 세게 묶는 것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편두통 클리닉 연구에 따르면 머리카락을 꽉 잡아서 묶은 여성의 절반이 긴장성 두통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두피가 당겨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외당김 두통이라고 부릅니다. 외부 당김 (머리끈 혹은 머리핀)을 제거하면 대부분 1시간 이내에 두통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찬 음식



여름이면 늘 먹는 찬 음료나 아이스트림, 냉면 등이 두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 몸은 얼음이나 찬 음료, 아이스크림 같이 찬 음식을 먹으면 뇌로 혈액을 공금하는 혈관이 급격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데 이로 인해 두통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어폰 사용




몇 년 전부터 무선 이어폰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장시간 이어폰 착용이 두통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착용하면 귀 안쪽이 압박되어 이 과정에서 통증이 생깁니다. 




독일 뮌헨대학 연구에 따르면 매일 1~2시간씩 이어폰을 이용해 음악을 들을 경우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두통을 겪을 위험도가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안




노안이 두통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노안이 오면 가까운 거리에 있는 글씨나 그림이 흐릿하게 보입니다. 이때 글자나 그림을 자세히 보기 위해 물체와 눈을 가깝게 두는데 이때 조절피로가 오기 쉽습니다.




조절피로란 가까운 곳을 볼 때 조절력이 극도로 요구되면서 나타나는 눈의 피로감입니다. 이 조절피로가 지속되면 두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위의 글을 참고하여 두통에서 벗어나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