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재테크

경제용어 밴드왜건효과 편승효과 스놉효과 백로효과

강밈2 2023. 5. 16. 10:14
반응형

 

밴드왜건효과 편승효과 스놉효과 백로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스놉효과 백로효과 속물효과


스놉효과란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서 희소성이 줄게되면 오히려 수요가 줄어드는 소비현상을 말합니다.

 

 

스놉(snob)은 재산과 지위로 거만을 떠는 속물을 뜻하며,

같은 의미의 백로효과는 많은 까마귀 무리에서 돋보이는 하얀 새인 백로에서 착안하여 만든 용어입니다.

 

 

자신은 다른사람들과는 다르다는 생각을 갖는 것이 마치 백로 같다고 하여 백로효과 스놉효과 속물효과라고 합니다.

 

 

간의 본성상 누구나 타인과는 달라보이고 싶고 남다른 대우를 받고 싶어하는 심리가 있기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특징으로는,

 

남들과 자신을 구별하고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배타적이거나 희소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무언가 고급스러운 제품이 시장에 처음 나왔을때 그 제품을 신속하게 구매하여 그 순간에는 고급제품을 소비하는 영광을 자신만이 누립니다.

 

 

또 아무리 좋아하던 제품이라도 그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늘어나 일반 대중이 아무나 다 사용하게 되버리면 그 제품을 더 이상 구매하지 않습니다.

 

 

고급시계나 명품 백 등 다른제품과 차별화하고 자신의 부와 지위를 알리기 위해 프리미엄 가격을 기꺼이 지불합니다.

 

 

최근 명품 시장에서 명품 브랜드 대중화로 인해 그 브랜드의 수요를 멈추고 또다른 희귀한 브랜드로 대상을 바꾸고 싶어하는 상류층에게 많이 보이는 추세입니다.

 

 

 

 

 

 

 

 

 

밴드왜건효과 편승효과


스놉효과와 반대되는 용어로,

 

어떤 상품이 인기있는 상품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너도나도 사려고 하는데 이런 현상을 밴드왜건효과라고 하며 또는 편승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보통 길거리에서 악대차, 즉 밴드왜건을 보면 무슨 재미있는 일이 있는 줄 알고 무작정 우르르 쫒아가 보는데서 유래한 용어로 무작정 남을 따라하는 소비형태를 말합니다.

 

 

 

 

 

 

특징으로는,

 

특정패션 트렌드의 인기처럼 자신에게 어울리는지 여부와는 상관없이 다른사람들이 똑같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합니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SNS상에 유행하는 맛집의 오픈런이나 해당 기업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많은 사람들이 특정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는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제용어인 밴드왜건효과 편승효과 스놉효과 백로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