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

강밈2 2020. 6. 15. 10:37
반응형

안녕하세요.

 


혹시 파이어족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한번 사는 삶 현재를 즐겁게 살자는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의 삶과는 반대되는 삶인데요. 



다들 잘 알다시피 욜로는 나를 위한 소비에 돈을 아끼지않는 현대인의 대표적 소비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사실 자신에 대한 보상심리로 인해 욜로족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이번 시간에는 이와 반대되는 파이어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구글이미지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이란 30대 후반이나 40대 초반까지는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회사 생활을 하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여 은퇴자금을 마련하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젊은 고학력, 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확산됐는데 이들은 조기 은퇴를 목표로 수입의 70~80%를 넘는 액수를 저축하는 등 극단적 절약을 실천한다고 합니다. 




파이어족은 원하는 목표액을 달성해 부자가 되겠다는 것이 아닌 조금 덜 쓰고 덜 먹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파이어족은 생활비 절약을 위해 주택의 규모를 줄이고 오래된 차를 타고 외식과 여행을 줄이는 것은 물론 스스로 먹거리를 재배하기도 합니다.




또한 파이어족이 조기은퇴를 목표로 한다해서 40대 이후 부터 아예 일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는 아니며 돈을 벌기위해 하고 싶지않은 일을 하며 시간을 낭비하기 보단 빠른 기간 내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뒤 더 많은 시간에 자신이 진짜하고 싶은 일에 시간을 투자하며 살겠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는 본인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불만족도, 높은 청년실업률, 경제적 불확실성 확대 등과 관련되어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파이어족은 은퇴후의 삶을 위해 필요한 생활비를 먼저 계산하는데요. 




미국의 파이어족은 연 생활비 25배를 모으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최근 저금리 저성장 시대임을 고려하면 33배, 또는 40배의 자금을 마련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니 1년에 평균적으로 4천만원을 쓴다면 최소 25배, 즉 10억원을 모아야합니다.






파이어족의 필수조건



짠테크



파이어족의 특징 중 하나는 소비의 유혹을 이겨내고 자신의 가치를 중심으로 삶을 재조직하는 건데요.




이를 위해서는 짠테크는 필수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 30대 가구의 평균 저축률은 소득의 34%에 그칩니다. 대부분의 소비는 식료품과 기타 잡비로 절반 이상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이어족은 꼭 필요한 지출을 제외하고 소득의 70%이상을 저축하기 위해 최대한 절약하는 짠테트를 실천합니다. 




근검절약하는 습관을 만들고 불 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으며 사람들과의 모임에 참여하지 않는 등 목표 저축액을 달성하기 위해 철저하게 지출을 제한하는 것 입니다.




출처:구글이미지



정해진 소득 외 수입




짧은 시간안에 더 많은 돈을 벌기위해 정해진 소득에서 지출을 제한하는 것만으로는 연간 목표금액을 모으는데는 한계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파이어족은 투잡, 쓰리잡 등 N잡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직장생활을 하며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부업을 하기도 하며 주말이나 저녁시간 등 남는 시간을 활용하여 아르바이트나 프리랜서 등 N잡러로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또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를 통해 추가소득을 만들어 내 더 빠른 경제적 자유를 얻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