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및 이슈

등산의 효과 및 소모 칼로리/준비물/유의할 점

강밈2 2020. 3. 31. 14:37
반응형

 

안녕하세요.

 

야외 활동하기가 너무 좋은 봄이 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생겨난 제약으로 많은 분들이 집에서 생활을 하고 계시는데요 매일 집 안에만 있기에 너무 답답한 요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봄에 하기 좋은 운동 중 하나인 등산

 

신체적, 정신적으로 뛰어난 효능을 가진 동시에 성취감까지 맛볼 수 있는 등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등산의 효과 및 소모 칼로리/준비물/유의할 점

 

등산의 효과

 

1. 근력 강화 효과

 

등산은 근력 및 체력강화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산행을 하면 약 70~80% 정도 힘으로 근육을 장시간 사용하게 됩니다. 

 

평소에 지내는 평평한 도심이 아닌 곳을 오르면서 다리근육을 포함해 허리와 등 근육까지 골고루 사용해 기초 근력을 기르는데 아주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또 등산을 하면 개인의 최대근력의 70%이상을 사용하게 되므로 근지구력 향상에도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2. 다이어트 효과/ 등산 시 소모 칼로리

 

가장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게 등산시 소모 칼로리인데요. 

등산은 최소 2~3시간 유산소 운동을 하고 보통 5000~7000kcal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등산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며 우리 몸에 불필요한 지방을 연소시키고 꼭 필요한 근육을 강화시킵니다.

 

 

 

3. 시력 강화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항상 가까운 곳에 위치한 물체는 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산을 타면서 우리는 나무와 숲길 등 산의 경치를 자연스럽게 보게 됩니다. 

 

우리 눈은 초록색을 보았을때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게 되기때문에 시력이 안정되고 눈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자세교정

 

등산은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몸의 균형과 자세가 올바르게 잡히도록 해줍니다. 

 

 

 

5. 스트레스, 우울증 해결

 

등산을 하다보면 나무에서 자연스레 분비되는 피톤치드를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 자연스러운 힐링을 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톤치드란 식물이 병원균, 해충, 곰팡이 등에 저항하려고 분비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등산 준비물

 

1. 등산복

 

등산을 하는 과정에서 기온차가 조금씩 변하기 때문에 입고 벗기 쉽게 얇은 옷을 여러벌 겹쳐입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도 반팔만 입고 등산 할 시에 정상에서 땀이 식으면서 체온이 떨어 질 수 있으니 꼭 여러벌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등산화

 

가벼운 산행에서는 운동화도 무관하지만 꽤나 높이가 있고 험한 산에 오를 경우에는 발목보호를 위해 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3. 모자와 선글라스

 

등산 중에는 장시간동안 야외에 있기때문에 햇빛을 피하기 위해 모자와 선글라스를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모자의 경우 야구모자 형태보다는 창이 넓은 등산모자를 쓰는것이 효과적입니다. 

 

 

4. 물과 간식

 

산행은 상당한 칼로리를 소모하므로 열량 보충이 필요한데요 

이때 견과류, 바나나, 초콜렛은 신체 흡수가 빨라 등산에 딱 맞는 간식입니다. 

 

또한 산행시 탈수 현상을 조심해야하며 수분 보충을 위해 충분한 물 또는 스포츠음료는 필수 입니다.

 

 

5. 비상 물품

 

길을 잃었을 때를 대비해 휴대폰을 완전히 충전하고 보조배터리도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상 시를 대비해 반창고와 소독약 등 비상상비약을 챙기면 좋습니다.

 

 

등산 시 유의할 점

 

등산로가 잘 갖춰진 곳이라도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서 사전에 경로를 한번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등산앱에 GPS들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미리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셔도 좋습니다.

 

또 대부분의 안전사고가 하산시 일어나게 되므로 하산 할 때는 지나치게 빠르게 내려가기보다는 작은 보폭으로 천천히 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산은 빠르게 해가 지고 어두워지기 때문에 적어도 해가 지기 1~2시간 전에는 하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